본문 바로가기

(뉴)스포츠

도지볼??피구??dodge ball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도지볼(dodge ball}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지볼은 흔히 ‘피구’라고 많이 알고 계시죠?? 어린시절 ‘피구왕 통키’ 라는 만화를 보신분들은 익숙 하실겁니다. 도지볼은 일정한 공간에서 두팀으로 나누어 상대방에게 공을 맞추어서 상대를 아웃 시키는 게임입니다. 도지볼은 안전성을 위해서 말랑말랑한 공을 이용하여 주로 경기하며, 말랑말랑한 공이 없을 때는 배구공 등으로도 할 수 있으나, 안전을 위해서 말랑한 공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지볼은 좁은 실내공간이나 넓은 야외 공간 등 쉽게 활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신체활동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그럼 도지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기장
경기장의 모습은 다음과 같습니다. 쉽게 설명하고자 표를 이용하려 했지만 오늘은 마우스가 들지 않네요...
양해 바랍니다. 좌, 우 10m의 정사각형의 경기장이 두개 위치하고, 양 옆으로 가로 8m x 세로 16m의 외야 존이 존재 합니다. 상대편 코트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외야존은 아웃된 상대팀 선수가 위치하여 공격하는 곳이 되겠습니다.



2. 경기 규칙


가. 경기의 시작은 양팀의 선수가 한명씩 중앙에 위치하여 농구처럼 점프볼을 시작합니다.
나. 경기인원은 한팀당 12명으로 1명은 외야에 위치, 11명은 내야에 위치하여 경기를 시작합니다. (외야수, 내야수)
다. 경기의 일반적인 규칙은, 알고계신 것과 마찬가지로, 상대팀을 맞춰서 아웃시키는 것입니다.(상대팀이 공을 잡으면, 공격권이 전환되고, 상대팀이 공에 맞으면, 외야로 나. 가 플레이를 진행하면 됩니다.)
라. 경기시간은 한 경기에 5set로 구성되며, 대회의 성격에 따라 리그전으로 진행될 경우 셋트 수가 적고 토너먼트로 진행 시 셋트 수가 좀 더 많아집니다.(세트당 5분)
마. 던진 공이 상대의 머리를 맞추면 아웃되지 않고, 공격권도 빼앗깁니다.
바. 패스는 총 3번까지 가능하고 4번째에는 무조권 공격을 해야 하고 5초 안에 공격을 진행해야합니다.(3,4,5법칙으로 이해 하면 되겠네요.)
사. 각 팀에서 패스는 외야수 > 외야수, 내야수 > 내야수 이렇게는 가능하지 않고, 외야수 > 내야수, 혹은 내야수 > 외야수 이렇게만 가능합니다.
아. 정식경기에서 상대팀의 공을 잡더라도 우리팀의 아웃된 선수가 살아나거나 하는 규칙은 없습니다. 허나 정식경기가 아닌경기에서는 뉴스포츠인만큼 장소와 시간등에 맞추어 룰을 정해 할 수도 있겠습니다.
바. 5분이 지나도 양팀의 선수들이 남아있을 경우, 더 많이 남아있는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그러나 5분안에 두팀 중 한팀이라도 모두 아웃 되었다면, 선수가 남아있는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3. 정리


이상으로 오늘은 도지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린시절 친구들과 또는 만화를 통해 많이들 접해보셨을 피구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앞서 말했듯 피구는, 뉴스포츠답게 많은 학교현장에서 체육수업으로도 활용이 되고 있으며, 주로 초등학교나 중학교의 저학년들에 의해 행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여러 학교 현장의 상황에 따라 기본적인 룰이 변형되어 많이 이뤄지고 있으며, 신체활동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도 재미있게 경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