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포츠

3 x 3 농구 기본규칙 알아볼까?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할 뉴스포츠는 3x3 농구입니다. 기존의 농구와 달리 반코트만을 이용하여 경기하는 형태의 운동을 말하는데요, 3 x 3 농구는 우리의 생활에서 쉽게 찾아볼수 있는 농구의 형태입니다. 공원이나 농구골대가 설치되어있는 곳에서는 반코트를 가지고 경기를 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수 있습니다. 이는 정식 코트를 갖추어 경기하기 힘든 공간에서 적은 인원수로 쉽게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반코트만 이용하기 떄문에 좀 더 빠른 경기 진행 형태를 보여 보는 이로 하여금 더욱 더 박진감 넘치고 흥미를 유발합니다. 최근 3x3 농구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여러 대회가 생기고 있으며, 또 3x3 농구만을 전문으로 하는 팀까지 생겨나고 있는데요, 더불어 아시안게임이나 올림픽에도 정식종목으로 채택이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례로 2018년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 게임에도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고(아쉽게, 우리나라 대표팀은 연장전까지 가서 중국에게 패하고 말았습니다.(은메달) 지금은 미뤄졌지만 도쿄올림픽에도 정식 종목으로 채택이 되었습니다. 이에 오늘은 3x3 농구의 기본적인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본규칙 소개
가. 코트 - 가로 15m x 세로 11m 의 코트에서 진행(정규농구장 규격의 크기- 일반 농구장의 절반의 크기)
나. 팀 - 각팀은 4명의 선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기를 뛰는 인원 3명과 교체선수 1명, 선수 교체는 무제한으로 가능하나 경기가 멈췄을 때만 가능함.
다. 심판 - 주심 1명 또는 2명, 계시원/기록원으로 구성됨.
라. 경기의 시작 - 동전던지기로 공소유를 결정 1. 경기시작의 공소유권을 갖거나 2. 연장전에서의 공소유권을 갖거나 둘 중 한가지를 먼저 선택할 수 있음.(만약 연장전에 갈경우를 대비해 연장전에서의 공소유권을 갖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경기의 시작이나 파울, 아웃등에 의한 경기의 재개는 체크볼로 진행( 심판 - 수비팀 -> 공격팀 에게 패스)
마. 모든 아크(3점슛 라인)의 안에서 던져진 공은 1점, 3점슛 라인 밖에서 던져진공은 2점, 자유투는 1점으로 함.
바. 경기시간 - 정규시간은 1p, 10분이며, 경기가 중단된때는 시계가 중지됨. 정규 경기 시간이 끝나기전 21점을 먼저 얻는 팀이 경기의 승리팀이 됨.
사. 연장전 - 10분안에 경기의 승부가 나지 않으면 1분간 휴식 후 다시 경기를 재게 , 2점을 먼저 선취득점 한팀이 승리.
아. 파울 - 1~6개의 파울 안에서는 기존의 농구와 동일 1점슛 상황에서의 반칙은 자유투 1개, 2점 슛팅동작의 파울은 자유투 2개
6개 이상의 파울에서는 계속적으로 2개의 자유투가 주어지고 10번 이상부터는 자유투2개와 볼소유권까지 주어짐.
(테크니컬 파울 - 1개의 자유투 및 볼 소유권 부여/ 스포츠 정신에 위배되는 파울 - 2개의 자유투 및 볼 소유권 부여)
자. 루저볼?? 위너볼??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득점이 이루어지면 실점을 한팀이 바로 3점 슛 라인 밖으로 공을 가지고 나가거나 패스를 통해 바로 경기를 시작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3x3 농구의 규칙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프로 농구에서 은퇴한 선수들이 3x3 농구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선수들이 많은데, 그만큼 3x3 농구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는 부분인 거 같습니다. 경기 시간은 10분밖에 되지 않지만, 그만큼 치열하고 빠르게 경기가 진행 되기 때문에 엄청난 체력소모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반코트만을 이용하고 인원수도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의 형태로 생각됩니다.

길고 긴 장마가 끝나고 다시 폭염이 시작되고 있는 가운데, 주말을 이용하여 친구들과 함께 3x3 농구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